본문 바로가기
좌니베어 도란도란/미쿸일상

미국 은행 계좌 개설하기 (feat. 체이스)

by 좌니베어 2020. 8. 17.
728x90
SMALL

오늘로써 미국에 온지 8일차에요!

 

지난 일주일간 시차적응 뿐만 아니라 학교도 다녀오고 코로나 테스트도 하고 그랬는데

 

뭐 앞으로 미국에서 살면서 필요한 은행 계좌를 개설했어요!

 

한국카드를 사용할수 있겠지만 아무래도 

 

한국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수수료 및 환가료가 나가기 때문에

 

미국에서 은행 계좌를 개설하는게 낫겠지요?

 

은행은 그 지역에서 사용하는 은행과 미국 전역에 쓰는 은행이 있는데

 

그 지역에서 사용하는 은행은 다른 주 또는 다른 도시에 가면 없을 수가 있어요.

 

만약 이사를 가게 되면 은행 지점에 가질 못하기 때문에 미국에서 은행 계좌 개설하려면 미국 전역에 퍼져있는 은행을 고르는게 좋아요

 

 

저 같은 경우는 체이스 Chase를 선택했어요!

 

2008년 미국에 와서 처음 은행 계좌를 처음 개설한 곳은 워싱턴 뮤추얼 이라는 곳인데

 

그 후 체이스와 합병되었던 곳이에요~

 

제가 맨 처음에 계좌 개설했던 곳이기도 하고 미국 전역에 퍼져있는 은행이기 때문에 저는 이번에도 미국 은행 계좌 개설 할 곳을 체이스로 골랐어요!

 

내부는 이렇게 생겼어요!

 

앞에 Chase라고 적혀 있는 부분이 간단하게 은행 업무, 그러니까 예금 입금이나 ... 그런거 간단하게 끝날 것들을 보는 공간이고

 

 

옆에 직원있고 칸막이 있는 곳이 좀 중요한(?) 업무를 하는 공간이에요.

 

물론 이 칸막이 있는 곳에서 예금 인출 및 입금도 가능해요!

 

들어가서 의자에 앉아 있으면 직원이 와서 환영한다고 오늘 뭐 하러 왔는지 물어봐서 계좌를 개설한다고 말했어요.

 

저는 은행 오픈할때 가서 직원도 별로 없었는데... 이미 직원은 고객과 이야기중이더라구요!

 

그래서 그 직원이 고객과 업무를 다할때까지 기다려야 한다고 하길래 기다린다고 말하고 기다렸어요.

 

한 10분정도 기다리니 저 칸막이 안에 들어갔어요!

 

미국 은행은 기본적으로 월 사용료를 지불하는 편이에요!

 

 

 

은행이 고객의 돈을 맡겨주고 있으니 고객은 거기에 대한 보관료를 지불하는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되는데

 

학생 계좌는 이 월 사용료(체이스의 경우 월 12불)를 면제 해줘요!

 

하지만 학생 계좌의 조건은 학교를 다니고 있는 학생이라것을 당연하지만 나이제한도 있어요.

 

미국 체이스 학생 계좌의 나이 제한은 만 17세 부터 만 24세 까지만 학생 계좌를 개설할 수 있으며 월 사용료를 면제 해주는데

 

저는 이미 그 나이가 넘었기 때문에 학생 계좌를 개설한다고 해도 거기에 대한 혜택을 받지 못하여 일반 계좌로 개설 했어요.

 

그렇다면 일반 계좌는 월 사용료를 무조건 내느냐? 라고 물어보신다면 꼭 그렇지 않아요.

 

1. 계좌에 매일 잔액이 1500불 이상일때 면제

2. 최소 500불의 다이렉트 디파짓이 입금 될 때 (한번에 500불이 아니라 나눠서도 상관 없음)

 

이 두가지 경우에 면제가 되요.

 

유학생들은 일단 2번은 불가능해요. 다이렉트 디파짓이라는 것은 쉽게 말해 월급을 받는다는 말인데 유학생은 학생 신분으로 일하는게 불법이거든요. (캠퍼스 내에서 일하는건 제외).  

 

그렇기 때문에 2번은 불가능하고 1번에 해당되어야지만 미국에서 은행 계좌 개설하고 월 수수료가 면제 되요.

 

이 금액은 대부분의 큰 은행들이 해당되는 것이고 일부 지역 은행에서는 이 금액이 500불이기도 한다는 것을 명심해 주세요.

 

 

아무튼 계좌 개설을 하려고 들어가고 이제 필요한 서류를 직원에게 줬어요.

 

 

 

제가 줬던 서류는 다음과 같아요.

 

1. 여권 (비자)

2. I-20

 

다른건 주지 않았네요.

 

만약 여기서 SSN (Social Security Number- 한국의 주민등록번호 같은 개념)이 있으시다면 이것도 주면 되는데 저는 SSN이 없기 때문에 저 두가지만 줬네요.

 

옜날에는 종이에다가 서명하고 그랬는데 지금은 컴퓨터로 싸인하고 다하네요. 세상 좋아졌어요....ㅎㅎ

 

이제 은행 계좌 개설 했으니 체크카드를 신청해야 하는데 무슨 디자인 할껀지 옵션들을 보여주는데..

 

전 같이 간 친구가 겨울 왕국 하라고 해서 그냥 재미있을 것 같아 그걸로 골랐어요.

 

네.. 이 디자인이에요.. 제 체크카드 디자인은 겨울왕국이랍니다. 렛잇고~ 렛잇고~

 

체크카드는 도착하는데 5일정도 걸린다고 하던데..

 

월요일에 계좌 개설하고 토요일에 받아본것 같네요.

 

미국 은행 계좌 개설까지 했으니 이제 운전면허증 교환이 남아있군요.

 

이건 대략 한달 뒤에나 가능한것 같으니 다음달에나 해야할 것 같네요 .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