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좌니베어 도란도란/미쿸일상

미국 소셜시큐리티 넘버(사회보장번호) 신청하기

by 좌니베어 2020. 8. 30.
728x90
SMALL

 

한국은 코로나 확진자 증가로 인하여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실행되었다는 소식을 본것 같네요.

한국은 안녕하신가요...

 

미국 텍사스이 스미스 카운티 Smith County는 확진자가 몇천명이 있지만 액티브 케이스는 몇백명으로 알고 있네요..

그래도 나갈땐 마스크 쓰고 다니지만.... 아무튼..

 

얼마전.. 그러니까 어제 8월 28일날짜로 소셜시큐리티 넘버를 신청했어요!

 

 

소셜 시큐리티 넘버 Social Security Number 란?

소셜 시큐리티 넘버는 쉽게 소셜 넘버 Social Number라고 말해요. 한국어로 하자면 사회보장번호라고 하는데 이 소셜넘버, 즉 사회보장번호는 한국으로 따지면 주민등록번호 같은 의미에요.

 

 

 

세금 관리를 위해 만들어진 것이며 미국 시민권자, 영주권자, 합법적으로 거주하는 이민자 및 비이민자들이 신청할 수 있으나 유학생들은 합법적으로 일하면 이 소셜넘버(사회보장번호)를 발급 받을 수 있어요.

 

유학생이라고 해도 J비자로 오신 분들은 수월하게 받을 수 있겠지만 F비자로 오신 분들은 무작정 받을 수 없거든요.

 

F비자로 오신 유학생들은 합법적으로 일하는 것은 두가지 종류가 있어요.

 

1. 자신이 다니고 있는 학교에서 일하기

2. 졸업 후 OPT 과정으로 일하기

 

이 두가지 경우로 합법적으로 일할 수 있으며 이 때 소셜넘버(사회보장번호)를 발급 받을 수 있어요.

 

저 같은 경우도 F 비자인데 학교에서 일한다는 레터 받아서 소셜 시큐리티 오피스 가서 신청했어요!

 

 

제가 가져갔던 서류는

 

1. 여권

2. I-20

3. I-94 (이건 온라인으로 프린트 가능해요. 조만간 관련 포스팅 할게요)

4. 학교 레터 (이 학생이 학교에서 일하겠다는 레터)

 

이렇게 총 4개에요.

 

이제 소셜넘버(사회보장번호) 신청한 과정을 들려드릴게요!

 

오피스에 갔는데 코로나 때문에 주차장이 되게 한산하네요.. 안에 들어가면 되게 한산해요..

보통 위 사진처럼 원래 여기는 사람들이 꽉 차있고 예약제가 아닌 온 순서대로 행정처리 하게 되는데, 코로나로 인하여 지금 예약 받는다고 하더라구요.

 

 

이 사무실에는 직원 1명, 보안요원 1명, 그리고 청소부 1명 이렇게 총 3명이 있어요. 

그런곳에 예약하고 갔으니 진짜 사람이 없었네요..

 

가면 이런 창구에서 직원이랑 이야기 하는데.. 소셜넘버(사회보장번호)를 신청서를 작성하고 간단한 질문과 대답이 오고가요..

 

 

근데 저는 되게 간단하게 끝났어요. 질문이..

 

1. 미국 정부로부터 돈을 받은적이 있는가?

2. 미국에 언제 왔는가?

 

이렇게 물어본것 같아요..

 

그랬더니 1주뒤에 우편으로 뭐 하나 날라가고 그리고 또 1주일 안으로 소셜넘버(사회보장번호)카드가 온다고 하더라구요..

 

이제 신청했으니 기다리면 되겠죠? 받으면 또 포스팅 할게요!

 

 

 

 

728x90
LIST